본문 바로가기
기업과 투자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 DCG 안영일 인터뷰, 2014년 동아일보 선정

by Doer Ahn 2014. 4. 2.


이미지 출처: http://news.donga.com/ISSUE/100people








동아일보에서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이라는 창간 특집 기사를 냈다. 


다음 문답은 마지막까지 '대체 내가 왜 여기 선정되는지 모르는 기분'으로 인터뷰에 응한 내용이다.








질문. 선생님께서 몸담고 계시는 분야는 10년 후 어떻게 변할까요? (ex. 10년 후 세계 10위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다.)

답변. 제 분야는 '관찰하고, 뜻을 찾아, 설명하는' 일입니다. 현재는 저의 경험과 재주 그리고 깨달음(사업, 프레지, 외국어)을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분야는 지속적으로 변할 것입니다.

사회는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찰력과 본질을 짚어내는 능력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갈수록 기술이 인간능력의 많은 부분을 대체하겠지만, 우리의 감정만은 최후까지 미개척 영역으로 남을 것입니다. 따라서 타인의 마음을 공감하고,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은 앞으로도 계속 중요할 것입니다. 이 분야는 인간도, 기술도 궁극을 위해 발전할 것입니다.

따라서 제 분야는 10년 후 공기처럼 될 것입니다.


질문. 만약 선생님께서 자서전을 내신다면, 본인의 삶에서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변. 최고의 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입니다. 자서전을 낸다면, 최고의 순간에 대해 이렇게 적겠습니다. 

'이 순간. 아! 이미 과거가 되어버린 이 순간! 붙잡고 싶지만 붙잡아 둘 수 없는 이 순간! 금새 다가오는 미래의 이 순간! 이 순간 숨쉴 수 있음에 감사하고, 높은 하늘의 존재를 느낄 수 있으며 디딜 수 있는 땅과 두 다리가 있음에 감사합니다. 글을 적을 수 있는 건강한 육신과 현재를 추억할 수 있는 맑은 마음에 감사합니다. 지금 이 순간이야말로 인생 최고의 순간입니다!'


질문. 선생님의 인생을 바꾼 순간이 있었나요?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선생님의 인생을 바꿨습니까?

답변. 2010년은 제 인생의 가장 큰 격동기였습니다. 뮤지컬 제작에 참여했고, 크게 실패했으며, 자살을 생각하며 삶을 포기하려는 순간, 뜻밖의 기회로 국제회의 행사 주관, 국제무대 프레젠테이션 제작을 통해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인생은 '그야말로 뜻밖, 그야말로 적시'입니다.

실패는 뜻밖에 찾아왔고, 뒤돌아보니 그건 무너졌어야만하는 적시였습니다. 재기의 기회 또한 뜻밖에 그리고 적시에 찾아왔습니다. 밀물과 썰물이 몇번이고 반복된 한 해의 경험으로 본디 내가 가진 것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러하다는 무소유의 정신을 깨달았습니다.


질문. 지금도 잊지 못하는 실패의 순간, 또는 나중에 약이 된 시련의 시간이 있으셨나요? 그 실패나 시련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답변. 앞선 질문에 답했던 순간입니다. 극복 비결은 첫째, 운이 좋았습니다. 재기의 기회가 찾아온 것은 그야말로 뜻밖이었습니다. 둘째, 역시 운이 좋았습니다. 저는 운 좋게도 삶을 포기할 의지보다, 삶을 살아내려는 의지가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 운에 대해 추가로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첫째 운은 비록 뮤지컬에 실패했지만, 그 실패가 자산이 되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둘째 운은 사랑하는 가족이 세상에 있기에 두 가지 의지 중 한가지를 더 갈망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질문. 자녀에게 10년 후를 대비해 가장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을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답변. '자기다운 삶'이 무엇인지 질문해야 합니다. 나는 누구와 있을 때 행복한가? 나는 어디에 있을 때 신나는가? 나는 무엇이 필요하고, 필요하지 않은가?

지금까지 다수의 우리는 남이 만들어낸 파도에서 사공놀이를 하며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10년 후 개인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파도를 일으킬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보다 심층적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그 시대를 이끄는 아이디어는 인류가 보편적으로 필요로하는 기본을 품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 근육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질문. 선생님의 인생 성공을 100이라고 한다면, 가족관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답변. 저는 100점을 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기중심적인 생각이 아닐까 싶어 아내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영광스럽게도 100점을 받았습니다. 항상 행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머니께도 전화해 여쭈어보았습니다. 어머니는 99점을 주시는군요. 1점이 모자란 이유는 인생에 완벽한 게 없기 때문이라 하십니다. 가족관계 성공을 위해 제가 포기해야했던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 제 시간을 제 의지대로 정하며 살겠다는 결정과 함께 그만 둔 큰 조직생활인 것 같습니다. 헌데, 그 결정은 제 인생 최고의 결정 중 하나였습니다.


질문. 선생님만의 인생 경영 비결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특별한 체력관리나 마음수양 비법이 있으십니까?

답변. 몸과 마음의 소리에 순응하며 살아가려합니다. 자연의 흐름을 따르려 합니다. 잠자고 싶을 때는 잠자고, 깨어 있고 싶을 때 깨어 있으며, 누군가 만나고 싶으면 즉시 만나러 가고, 자리가 불편하면 떠납니다. 또한 잘못된 일이 있으면 그 모든 게 제 잘못이라고 생각하면 역설적이게도 마음이 편해집니다. 제 잘못이니 제가 책임지고 해결하면 되니까요. 그러면 갈등의 원천이 사라집니다. 걱정해도 해결되지 않을 문제라면 어차피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고, 어차피 해결될 문제라면 애초에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질문. 스무 살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답변. 당시 가장 열심히했던 일을 다시 한번 반복하고 싶습니다. 학창시절 절친했던 친구들이 그리워 자주 고향으로 향했고, 우리는 함께 여행을 다녔습니다. 전국 팔도를 자전거로 여행하며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더 많이 노래하고, 더 많이 춤추며, 더 많이 땀 흘렸던 그때가 그립습니다. 스무 살로 다시 돌아간다면, 다시 그때처럼 살고 싶습니다. 우리는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때도 알고 있었습니다.


질문. 시간을 되돌릴 수 있으면 몇 살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만 서른한살, 현재가 가장 좋습니다. 앞선 질문에 답한 것처럼 저는 현재 이 순간이 가장 행복합니다. 지금 이 순간 숨쉴 수 있고,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으며, 향기를 맡을 수 있고, 주위를 느낄 수 있는 건 이 자체로 축복입니다. 나아가 서른 초반 성인의 의식 상태와 십대 초반 꼬마의 호기심, 그리고 이십대 초반의 열정을 동시에 품고 사는 건 정말 즐거운 일입니다. 저는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모두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장치가 있다면, 현재 이 순간을 몇번이고 경험하고 싶습니다.








참고 - 100인 선정기준

이번 100인 선정은 1, 2차로 나뉘어 진행됐다. 1단계 추천에서는 외부 추천위원 251명과 동아일보 편집국 기자 207명이 100인 후보자를 추천했다. 이어 1차 추천된 후보자 635명에 대해 외부 추천위원들이 다시 5명을 선정하게 하는 2단계 추천을 진행했다. 2단계에서는 8명의 자문위원이 제시한 창의성 통섭능력 진정성 등 인재의 조건을 추천 기준으로 사용했다.








깊이있게 놀자.

대담하게 하자.

 자기답게 살자. 

 우리는 보다 자연스럽고 인간적인 세상을 디자인합니다.


www.DreamChallengeGroup.com




공인 프레지 전문가


DCG는 프레지 본사로부터 신뢰성을 인증받은 독립 프레지 전문가 집단입니다.

세계적 수준의 스토리텔링, 프레지 교육 그리고 주밍 프레젠테이션을 체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