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과 행동

프레젠테이션 강연 의뢰가 들어왔다. 받을까 말까.

by Doer Ahn 2016. 8. 16.




프레젠테이션 강연 의뢰가 들어왔다. 수락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거의 매일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또는 코칭을 하면서도 정작 프레젠테이션 '방법론'에 대한 강연은 해본 적이 없다. 10번에 걸쳐서 비결을 알려달라는데. 해본 적이 없어서 잘할 수 있을지 모르겠고, 돈을 받고 하는 일인데 잘하지 못한다면 아니함만 못하지 않겠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마음 속에서 어떤 야성의 소리가 으르렁으르렁대는데.. 으르르르렁...나는 할 수 있다... 으르러러렁...나는 최고다... 으르릉....그렇게 프레젠테이션을 많이 하는데, 프레젠테이션 방법론을 못 가르친다는 게 말이되냐...부끄럽지도 않냐...으르르러렁....너 솔직히 살면서 너보다 프레젠테이션 잘한다고 느낀 사람이 10명도 안되잖아...으르렁...마음 속에 그런 잘난 척이 있으면서 정작 남에게 가르쳐 줄 용기도 없다는거야 뭐야..으르러러렁..킁....


미야모토 무사시라는 에도시대 검객이 있다. 그는 최고였다. 하지만 후대에 와서 그를 기억할만한 사실은 별로 없다. 왜냐. 그는 독고다이 검문법에 지나치게 심취한 나머지 이렇다 할 비서(秘書)도 남기지 못했고, 당연히 체계적으로 후학을 양성하지도 않았다. 따라서 그의 이야기는 전설로만 구전될 뿐이다. 혼자서 요시오카 일문 70명을 베었다더라..아니 80명이라던데.. 아니,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그보다는 좀 적지 않았을까.. 미야모토 무사시. 찬란했던 실력으로 인해 수백년 이야기 속에는 실재하지만, 고독했던 성향 탓에 후세 검객들의 유전자에는 실존하지 않는다. 반면 동시대 검객에는 이토 잇토사이, 야규 세큐슈사이 등 뛰어난 인물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사후에도 여러 후학과 종파를 통해 남게 되었고, 그들의 비기(秘技)는 현재까지도 일본 각지의 검도장에 실존한다. 나는 미야모토 무사시처럼 살아왔다. 추구함에 정신을 쏟아붓고, 멈춰남김에는 눈길을 주지 않았다.


오늘 갑자기 프레젠테이션 강연 의뢰를 받고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살것인가. 지금 이대로도 괜찮은가. 괜찮은 것 같은데. 지금처럼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깨달음을 몸에 담아, 새로운 방식의 프레젠테이션에 도전하는 삶. 행복하지 않은가. 행복하다. 그러니 괜찮지 않나. 이대로도. 그래. 무사시처럼 살아도 삶은 행복하다. 눈에 보이는 뭔가를 남기지 않는다고 불행한 게 아니다. 지금 이 순간 내 행위에 충만한 감정을 느낀다면, 예술이라 느낀다면, 이 순간은 그 자체로 영원하다. 누구도 모를 나만의 즐거움. 굳이 변할 필요가 있을까. 이대로도 괜찮아. 이대로도 괜찮아. 이대로도 괜찮아..라며 의식이 메아리를 쳐대지만, 동시에 프레젠테이션 강연 의뢰를 받고 그런 생각이 들었다. 역시.


원칙으로의 회귀. 클래식한 생각.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함께 잘 살아보자고 하는 일 아니던가. 나와 같은 형태의 규율, 유사한 수준의 태도, 지내왔던 과정을 공유하는 누군가를 키워낸다면 그 또한 의미있는 일이 아닐까. 그들이 또 거기서 발전해 나와 다른 형태로 진화해나간다면 - 예컨데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는 사업가 뿐만 아니라 가정 주부, 장애인, 편의점 알바생, 어린이, 예술가, 사회 활동가 등이 등장할 수 있게 된다면, 무언가 좀 더 소름끼치지 않나!






몇달 전 처제가 사준 일본 라면을 먹고 너무 맛있어서 라면 매뉴얼을 찬찬히 읽어 봤다. 


1983년 하카타 잇푸도 1호점 개설. 이후 우리는 일관성있게 '맛'을 깊이 연구해 고객이 만족하는 가게를 만들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변하지 않는 맛. 그를 위해서는 늘 맛을 향상시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기본기는 변하지 않되, 고객의 미각에 있어서는 맛있다고 느껴질만한 맛을 늘 한발 앞서 내놓는 것이야말로, '맛있다'고 불리우는 비결이 아닐까요. 변하지 않기 위해, 계속 변한다. 이것은 잇푸도의 신념입니다.




'변하지 않기 위해, 계속 변한다.(変わらないために、変わり続ける)'




!




그래, 


내 본질 안에서

내 존재의 이유와 가치를 딛고

계속 변해가자. 


그것이야말로 진정 변하지 않는 자세일진저!





#10회에_걸친_프레젠테이션_강연_수락









깊이있게 놀자

대담하게 하자

 자기답게 살자 

 우리는 보다 자연스럽고 인간적인 세상을 디자인합니다


www.DreamChallengeGroup.com




공인 프레지 전문가


DCG는 프레지 본사로부터 신뢰성을 인증받은 독립 프레지 전문가 집단입니다.

세계적 수준의 스토리텔링, 프레지 교육 그리고 주밍 프레젠테이션을 체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