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과 행동

[기록] 변화

by Doer Ahn 2008. 8. 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역.서양에서는 The Book of Change라고 이름 짓는다. 변화의 책.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변화를 생각하며 산다. 무언가를 기대하고, 희망한다. 많은 돈을 갖고 싶다거나, 외양적으로 더 잘난 사람이 되고 싶다거나, 더 능력이 좋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거나, 멋진 애인을 갖고 싶다거나, 더 나은 직장을 갖고 싶다거나...갖가지 희망들은 지금 현재 본인이 그리는 미래의 모습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희망하는 그 마음은 충만하나, 그 모두가 성공적으로 변화를 이끌어 내지는 못한다. 마음은 시시각각 변하고, 결심하고 또 단호하기도 하나, 실제 변화는 드물게 일어난다. 일상은 어제와 오늘과 내일이 같고, 다만 권태로운 듯 굽이쳐 흐를 뿐이다.

 

우리는 왜? 변하지 못하는가.

 

변화를 위한 마음과 결심이 섰을 때, 우리는 마음의 변화를 느끼는 것에만 머물러서는 안된다. 마음의 변화에 강제성을 불어 넣어 주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마음의 변화를 뒷받쳐 주는 환경의 변화를 만드는 예는 아주 간단하다. 출퇴근 길에 독서를 하고 싶다고 마음 먹었다면, 손에 책을 쥐고 있으면 반은 성공이다. 퇴근 후 귀가하면 침대의 강한 인력 때문에 공부를 할 수 없다면, 퇴근 후 집 근처의 카페에 들아가 원하는 공부를 마치면 된다. 집에서는 잠만 자자. 운동을 하고자 마음을 먹었다면, 곧장 운동복으로 갈아 입고 밖으로 나가면 된다. 그러면 그러지 않고 싶어도 결국 슬슬 뛰게된다. 책을 손에 쥐고, 퇴근 후 카페를 가고, 운동복을 입고 밖으로 나가는 등의 사소한 행위. 마음의 변화 뒤에 따라오는 이러한 최초의 물리적 변화들은 그 뒤의 일들이 순조로이 수행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평소에는 영어 공부를 조금도 하지 않다가 학원 수강증을 끊고 나서야 영어 책을 조금이라도 보게 되는 강제성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 경험해 보았으리라고 생각한다.

 

삶에서 목표와 성취의 단계는 부드러운 곡선 상에서 상승하지 않는다. 계단과 같은 형태로 상승한다. 본인이 경험하고 있는 바로는 외국어 학습이 가장 그러하고, 실력의 향상(Enhancement)과 개선(Improvement)의 단계가 그러하다. 한 계단을 올라서기 위해서는 먼저 그 계단에 걸맞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면 나는 그 상황 속에서 어떻게든 질주하게 되어있다.

 

기억하자.

 

자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 사람이 그 자리를 빛낸다.

 

안영일.

 

 

p.s. 캔디는 나를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고, 나는 또 캔디를 통해서 빛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