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과 투자

[마음] Lotus Development의 공동 창업자 미치 케이퍼(Mitchell Kapor)

by Doer Ahn 2009. 5. 20.



Lotus Development 창업자의 마음.

그의 마음을 엿들은 글 중에 기록해 두고 싶은 문구들을 정리한다.

1.
Mitchell) 처음부터 특히 신경 쓴 부분은 직원들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었다. 소프트웨어 아츠와 일할 당시, 그 회사 사람들은 권위를 존중하지 않는 내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나 역시 "이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바보같다. 내 말을 전혀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시키는 대로만 해야 하는 이 회사에 더 이상 있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런 생각은 강렬한 본능과 오랫동안 내재되어 있던 젊은 시절의 생각이 더해진 결과였다. 그래서 스스로 초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성공한 소프트웨어회사를 경영하고 있다는 사실이 느껴질 때면, "전에 내가 일하고 싶었던 회사로 만들겠다."는 생각과 더불어 "다른 회사와는 다르게 만들어보겠다."는 의지가 마음속으로부터 솟구쳤다.

Doer's Take) 회사가 향후 장기적으로 추구해야 할 인재상을 계획하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가 목표로하는 인재들이 정말로 일하고 싶은 열의가 끓어 오르게 하는 환경, 문화를 조성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것은 회사가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작지만 크게 시작해야 하는 원대한 꿈이자 목표이다. 리더십의 매우 중요한 역할이기도 하다. 문화를 만드는 것. 나는 나의 회사를 신중하게 가다듬는 조각가다. 성실하고 깔끔한 청소부이기도하다. 그래야만 한다. 그렇게해서 직원들이 창의력과 혁신을 지속적으로 시험할 수 있는 놀이터 같은 회사를 만들고 싶다. 직원과 그 가족들이 그들만의 꿈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일터를 만들고 싶다.


2.
Mitchell) 나는 일관성 있는 가치관을 가지고 비전에 따라 영감을 얻으며, 혁신적인 기술에 열정을 보이는 벤처창업가들을 좋아한다. 그런 이들이야말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무언가를 만들어낼 것이고 세상을 바꿀 것이다. 그러나 프로젝트가 모두 다른 만큼 조언 역시 사람마다 달라야 한다.
어쨌든 나는 "사업이 성공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말하는 사람들과는 함께 일하고 싶지 않다. 열정적으로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을 믿는 벤처창업가들과 함께 일하고 싶다. 하지만 모든 벤처창업가가 그렇지는 않다. 참치통조림을 파는 일에 행복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또 돈만 벌 수 있다면 무슨 일이든 상관없다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마크 쿠반(Mark Cuban)이 브로드캐스트닷컴(www.broadcast.com)을 운영하면서 진정으로 사업에 관심이 있었을까? 그를 비난하는 건 아니지만, 지켜본 바로는 그가 가슴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열정으로 사업을 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냥 기회가 있어 그 기회를 보았고, 제품을 만들어 팔았고, 제때 돈을 챙겼을 뿐이다.

Doer's Take) 열정 껏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 돈이 되는 일 중 어느 것이 사업 계획의 출발점이 되어야 하는지를 논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판단된다. 다소 감상적인 듯 들리는 Mitchell의 조언이지만, 나도 역시 그와 같은 감상과 감성으로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비상을 꿈꾸고 있다. 그리고 추후에 이것이 나에게 경제적인 보상을 가져다 줄지 아닐지는 알 수 없지만, 무언가 '잘 될거라는 확실한 믿음'만은 가슴 속의 변치않는 삶의 증거로 여겨진다. 나는 나에게 진실하고, 올바른 위치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 나에게 또 다른 형태의 운으로 찾아올지, 그렇지 않을지는 오직 하늘만이 알지 않을까. 나는 나의 꿈과 함께 살겠다. DreamDoer. 꿈을 실행하는 일에 이 한 평생을 바치겠다.


Source:
Mitchell Kapor's Words from a Book, Founders @ Work & Edited by Doer Ahn

댓글4

  • 싸이 2009.05.20 23:40

    창업가의 마음
    기업가의 마음
    성공한자의 마음
    열정적인 마음
    창조적인 마음 등등

    마음...마음... 나는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
    다른이에게 어떤 마음이라고 설명할 수 있으나

    나자신에게는 납득이 안된다.

    수 없이 많은 생각과 끝을 모르는 질문들...

    아직도 내 마음과는 소통이 불가능하다.
    답글

    • BlogIcon Doer Ahn 2009.05.21 11:41

      정말 어려운 의제입니다..

      저희는 어쩌면, 정말로 통 속의 뇌와 같은 존재일 수도 있으니까요. 영화 매트릭스와 같은 세상에 살고 있는 프로그램된 존재일지도 모르는거구요. 세상엔 모르는 것들과, 알 수 없는 것들 투성이입니다 @.@

      본인의 마음을 온전히 안다는 것은 통 바깥의 세상을 깨우친다는 이야기와 상통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해답이 없을지도 모르는 길을 헤메이는 여행을 충분히 즐기고 있으며, 어쩌면 해답이 없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도 My Way를 선택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해답이 없는 마음의 바다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안정적으로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것들이 종교, 철학, 신념과 같은 것들이겠지요.

      과연, 아직 그 어떤 타성으로부터도 방향타를 얻지 못한 사람들이 그 방향을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 할까요?

      그리고 이 어려운 걸, '왜' 굳이 알고 싶어 할까요?

      어렵습니다^^

  • 세상에는 많은 기업가(임원,경영진,등등)가 존재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떤 기업가가 되어야 할지에 대해 생각을 하는 요즘에 개인적인 고민과 의문이 드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으로 유명하고 명성(=부와 명예)을 얻는 성공한 기업가,작지만 강하고 사회적으로 유익함을 주는 쏘셜 벤처기업으로
    성공한 기업가, 성공을 통해 사회에 많은 투자와 관심/애정으로 좋은 기부문화에 참여하는 기업가,자신이 이룩한 기업에
    대한 열정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낮추며 겸손할 수 있는 기업가 등등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을 통해 훌륭하신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부유함과 성공하여 물질적으로 많은 풍만함을 갖는 사람들에 대해 나쁜 부정적인 생각은 없습니다만 어제 다른 행사에 잠시 갔다오는 과정에서 나이가 조금 있으시지만 인생에 대해 많은 좋은 말씀을 해주시는 아저씨를 뵙고 나눈 이야기가 떠올라서 작고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지만 몸소 실천하기는 어렵고,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해봅니다.^^

    1."세상에서 많은 물질적인 풍요로움과 경제적인 능력은 때로는 자기 자신을 악한 유혹속에 빠뜨리기도 한다"라는 부분과
    2."세상을 살아가면서 좋은 기회와 노력끝에 성공을 하였을때 거만하지 않고 꾸준히 자기 일을 해나간다는것은 누구에게나 떄로는 인간이기에 쉽지가 않다"
    3."우리가 바라 보는 세상과 종교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사회의 크기에 대한 느낌과 넓이는 차이가 많다."

    아무튼 한부분에서 조그만 시야로 바라보는 세상과 크게 바라보는 세상과 현실은 많이 다르다는것을 느낄 수 있었던
    어제였던 것 같습니다.^^
    답글

    • BlogIcon Doer Ahn 2009.05.21 15:30

      하나의 댓글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게시글을 읽는 마음으로 꼭 꼭 씹어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저는 상기에 언급하신 다양한 기업가들의 형태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취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명성, 사회 환원, 지속 가능한 성장 등. 궁극적으로는 모든 것이 도달할 수 있는 지점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금 현재 이 순간에 예리하게 집중해야 할 부분은 단 하나에 수렴하겠죠. 이 집중이 언젠가는 의미있는 파급효과를 일으켜 주리라 믿습니다.

      하기의 세 가지 포인트는 저도 다시 되뇌이며 잘 보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1."세상에서 많은 물질적인 풍요로움과 경제적인 능력은 때로는 자기 자신을 악한 유혹속에 빠뜨리기도 한다"

      2."세상을 살아가면서 좋은 기회와 노력끝에 성공을 하였을때 거만하지 않고 꾸준히 자기 일을 해나간다는것은 누구에게나 떄로는 인간이기에 쉽지가 않다"

      3."우리가 바라 보는 세상과 종교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사회의 크기에 대한 느낌과 넓이는 차이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