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과 행동

[Doer] 글로벌 경제를 이끄는 녹색도시의 길 - 2010 이클레이(ICLEI) 세계환경회의에서 찾으세요!

by Doer Ahn 2010. 8. 31.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인천에서 2010 ICLEI 세계환경회의를 준비하고 있답니다 :-)




본 회의는 '도시의 미래(Future of Cities)'를 주제로 생태효율(Eco-efficiency), 회복력(Resilience), 녹색경제(Green Economy), 시민행복(Happiness)과 같은 세부 아젠다를 논의하구요!

참여하시는 주요 인사분들로는 국내에 잘 알려진 '요람에서 요람으로(Cradle to Cradle)'의 저자 빌 맥도노(Bill McDonough)<셋째 날>, '에코시티(Eco-City)'를 처음 주장한 리차드 레지스터(Richard Register)<첫째 날>, '국제생태발자국네트워크(Global Footprint Network)'의 회장 마티스 바커나겔(Mathis Wackernagel)<첫째 날> 등 전 세계 석학 및 도시의 시장급 주요 인사분들이 있습니다.

회의 홈페이지를 보시면 좀 더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으니, http://incheon2010.iclei.org/kr 꼼꼼하게 둘러보시고 회의장에서 뵙고 싶은 연사가 있으면 참가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 참가는 전일(3일간) 참여 또는 하루만 참여도 가능해요! ^.^//

기본 참가비는 무료예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회의에 대해서, 업사이클링(Up-Cycling: 가치상항형 재활용) 가이 '요람에서 요람으로(Cradle to Cradle)'의 저자 빌 맥도노(Bill McDonough)를 만나는 일과 둘째 날 준비될 특별 채식오찬 채식만찬(고기없는 월요일과 함께해요! Meat Free Monday: http://www.meatfreemonday.co.kr)에 완전 꽂혀>.<있답니다~! ㅎㅎ


#
2010 ICLEI 세계환경회의

언 제: 2010년 10월 5일(화)~7일(목)
어 디: 인천송도컨벤시아
주 최: 인천광역시, ICLEI-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
홈 피: http://incheon2010.iclei.org/kr


#
참 고

ICLEI-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는 1990년 UN 및 UCLG(세계자치단체 연합)의 후원으로 발족한 후, UNEP(UN 환경계획) 국제환경 자문, IPCC (기후변화 정부간 협의체) 공식 옵서버 기구, IUCN (세계자연보전연맹) 정회원으로 활동하는 등 나날이 국제적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국제 기구랍니다. 현재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전 세계의 지자체들은 1,200여개 수준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서른 개가 넘는 지자체가 ICLEI(이클레이)의 회원으로써 활동에 참여하고 있구요!

개인적으로 본 기구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세계의 자치단체들의 모임인 이유로 가속화되고 있는 인구증가, 인구의 도시집중, 식량 및 에너지 문제, 지속가능하고 회복력있는 경제와 시민행복과 같은 문제들의 정책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

ICLEI 한국사무소 홈페이지(www.icleikore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