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과 행동

[Doer] 탤런트 코드

by Doer Ahn 2009. 9. 3.



'수시로 멈추고, 끈질기게 노력하고, 실수하고, 그 실수를 통해서 배운다.'

도서 탤런트 코드에 의하면, 뚜렷한 목적과 방향성, 그리고 열정을 가진 분야(Sweet Spot)에 대해서 심층 연습(Deep Practice)을 거듭하면 그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일구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이는 모든 사람, 그리고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고 주장한다. 물론, 그는 제한적인 시간동안 여행이라는 형태로 제한적인 분야 -축구, 음악 등-에서만 본 사항을 발견한 경험적, 실험적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여기서 심층 연습이란? 

목표의 

1. 전체를 흡수하는 능력 
2. 덩어리를 잘게 분해하는 능력 (마치 블링크에서 말콤 글래드웰이 주장하는 Thin Slicing과 같음) 
3. 속도를 늦추고 신경 근육을 차곡 차곡 단련시켜 나가는 능력의 종합

을 이야기하고, 훈련자는 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높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신경학적인 패턴을 인식하게 된다. 

탤런트 코드의 핵심 사상인 즉, 사람이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훈련을 하게 되면, 해당 스킬과 직접적으로 연동되는 신경 회로와 그를 감싸고 있는 세포질 절연층이 미엘린(Myelin)이라는 고무피복과 같은 형태의 물질에 의해 두터워지고, 신경 회로는 이 영역에 한해서 광대역의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광대역화된 신경 회로의 힘은 추후 당사자가 동일 스킬을 반복해서 활용할 때, 남들의 그것을 우회하는 탁월한 재능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는 사실. 이러한 발달 과정은 마치 뇌의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어서, 일반적인 운동과 같이 반복적인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하기 그림에서 표현하는 성공에 이르는 방정식에서 노력의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반복을 지속하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열정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는 심층 연습의 점화단계, 그리고 곁에서 재능을 발견해주고, 성장시켜주는 코치의 힘이다. 열정과 열정이 모여서 긍정적인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순환하는 것과 훌륭한 코치를 만나는 것은 지극히 환경적인 요소이고, 한편으로 판단하면 운이라고 표현해도 좋을 정도로 불확실성에 의존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본 도서에서는 이러한 운을 개인이 조정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처 방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지만, 최근에 만난 멋진 분의 말씀을 인용하고, 깊이 동의하며 그 절호의 운을 만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법에 대해 언급하며 이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기회는 네트워크로 부터 찾아온다' - by Passion Designer 염지홍


Review by Doer Y.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