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과 투자

[Doer] 사랑과 영혼을 담은 외국어 학습 - 스스로넷 강연 by Doer 안영일(Prezi 자료 첨부)

by Doer Ahn 2010. 11. 21.

 
서울시청소년미디어 센터에서 사랑과 영혼을 담은 외국어 학습에 대한 강연을 했습니다.

언어는 나와 너 사이의 징검다리입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언어를 통해 부모님, 친구 그리고 세상과 관계를 맺죠.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언어를 통해서 정체성을 표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는 개인의 호기심, 직관, 상상력, 세계관을 반영합니다. 모국어로 그렇게 하는 건 모두에게 쉬운 일이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외국어를 공부하는 일반적인 방식은 '언어 학습'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정체성을 질식시키죠. 우리는 호기심, 직관, 상상력, 세계관과는 전혀 무관한 텍스트를 급하게 읽고, 답을 맞추는 훈련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공장 압출기로 찍어내는 듯한 표현만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것을 정체성 말살형 고문 또는 모든 조직과 모든 용도를 위한 모든 로봇의 점수라고 말합니다. 그러한 외국어 학습 방식에서는 '인간성'과 '자연스러움'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언어 학습은 사랑과 영혼을을 기본으로 해야합니다. 그 기본을 토대로 개인의 호기심, 직관, 상상력 그리고 세계관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그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우리는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아기 때 언어를 배우던 방식. 그리고 자기만의 호기심, 직관, 상상력, 세계관을 가진 어른으로써의 방식. 그런 것들을 온 몸으로 느끼고, 기본에 충실한 학습을 추구해야 합니다.

감정과 호기심이 이끄는 언어. 그리고 자신이 지금 처한 환경에 걸맞는 학습 방식.

저의 외국어 학습 강연에서는 그러한 방식을 통해 저만의 길을 개척해 온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발표시 사용했던 프레지 자료>


<인트로 동영상>



 Doer 안영일 (www.twitter.com/doerahn)



# 강연 영상은 전체 공개 예정입니다. 추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훌륭한 강연할 수 있게 도와주신 서울시청소년미디어센터(www.ssro.net)와 참석자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