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과 투자

[현실] 냉혹한 현실 직시. 초반 현금흐름 관리하기.

by Doer Ahn 2009. 7. 6.



<The New Yorker>의 초창기에는 사무실이 너무 작고, 집기가 거의 갖춰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도로시 파커(Dorothy Parker)는 근처 커피숍에서 시간 보내기를 더 좋아하곤 했다. 어느날, 편집장인 해롤드 로스(Harold Ross)가 그녀가 커피숍에 앉아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위에 올라가서 일 좀 하는 것이 어때?"라고 했다. 그러자 도로시는 "누가 제 연필을 쓰고 있어요"라고 답했다.

- 피터 헤이(Peter Hay), <<사업 비화 The Book of Business Anecdotes>> 중에서

기업가들은 어떤 종류의 사업이건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다. 특히나 별달리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없을 때는 더더욱 그렇다. 아마도 학교 강의에서는 이렇게 말할 수 없겠지만, 홀로서기를 위한 사업모델은 현금흐름을 관리하는 것이다. 결코 장부상의 이익이나 성장, 시장점유율, 혹은 브랜딩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홀로서기를 위한 사업모델은 다음과 같은 특성들 중 상당부분을 가지고 있다.

1. 적은 초기자본 소요
2. 빠른(한 달 이내의) 영업 사이클
3. 빠른(한 달 이내의) 대금 지급 조건
4. 반복적인 매출
5. 구전광고 효과

Source: The Art of the Start by Guy Kawasaki

& Doer's Take)
아침에 일어나 2~3달 안에 갚아야 할 빚을 모두 갚고, 지금 반드시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 계금을 정리했다. 그리고 확인해 보니, 통장의 잔고는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는 7월 한달도 견디기 힘들 듯. 난색을 표하고 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금주에 예정되어 있는 일본 현지에서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만남에 예상될 자금 소요가 예상보다 많아졌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할 일이고, 효과를 내야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행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갑자기 혼란스러워진다. 이것이 바로. 기업의 시작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는 기본으로 다시 돌아가는 게 정석이다. 나의 기본은 무엇이던가. 내 삶의 기본.

1. 모든 크고 작은 문제에는 반드시 창의적인 해결책이 존재한다. 남들과 함께 고민하고, 주변에서 답을 찾으라.  
2. 내면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스스로를 믿고, 그 마음에 따라서 솔직하게 행하라.
3. 가급적 몸이 썩어 문드러지더라도, 마음이 더욱 청명해질 수 있는 일을 많이 택하고, 행하라.

그래.

지금부터 해야할 일은. 잠시 글 쓰기를 멈추고, 나의 기본을 행하는 일일터.

by Doer Y.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