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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투자

[조언] 신생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10계명

by Doer Ahn 2009. 5. 14.
스탠포드 대학의 브란트 교수가 이야기한 신생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10계명이라는 내용을 소개할까 합니다. 2009년이 되면 작은 벤처들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겪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여러 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생존이 중요한 이때 잠시 주변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사업에 참가할 최초 구성원은 기업이 하고자 하는 이에 직접적으로 공헌할 사람 그리고 사업을 펼쳐나갈 것을 심사 숙고하여 동의하는 사람에 한정시켜라. 

2. 사업을 정의할 때는 실제로 구매되는 것(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 가치)에 의거하되 누가 사며, 왜 사게 되는지를 확실히 하라.

3. 모든 가능한 기업자원을 2~3개의 매우 제한된, 그러나 자세하게 정의된 실제 운영목적에 집중시켜라.

4. 누가, 언제, 무엇을 하는가에 대한 문서화된 계획(business plan)을 준비하고 그에 의거하여 일을 해나가라.

5. 기업이 원하는 체계에 맞도록 필요한 일을 하되 과거 이러한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능력이 검증된 기록을 보유한 인물을 핵심자리에 고용하라.

6. 합의된 표준이나 수준 이상을 달성하는 개인의 성과는 틀림없이 보상하라.

7. 이익을 낸다는 당초의 생각을 정리하고 점차 균형 잡힌 사업조직으로 확장하도록 하는 방법론적 충실성을 기하라.

8. 현금흐름을 예측하고 감시할 뿐만 아니라 현금을 비축하고 신용능력을 쌓도록 하라.

9. 자기 기업을 객관적으로 떨어져 관찰할 수 있는 시각을 놓치지 말라.

10. 끊임없는 변화를 예상하고, 현재 채택된 사업계획이 시장의 현실적인 사실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라.

경기가 침체되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무엇보다도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실제로 돈을 주고 구매할 사용자(또는 기업)이 누구인지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이들의 구미에 맞는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를 유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매출은 담보가 되어야만 회사로서의 존재를 가질 수 있으니까요. 우리가 만든 서비스/제품을 왜 써야 하나에 대한 물음에 명확히 답을 해보기 바랍니다. 

사진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27164277@N00/1227112118/

Original post from NEOVIS